내가 알고 싶은 이야기

뉴질랜드 돌고래 250마리 떼죽음 지진의 전조?

떠나는 여행자 2022. 10. 9. 17:21
반응형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호주의 한 항구 인근에서 돌고래 수백 마리가 집단 좌초해 집단 폐사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곳은 2년 전 돌고래 380마리가 모래톱에 갇혀 떼죽음을 당했던 지역입니다.

 

21일 호주 ABC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호주 남동부 태즈엠이니아섬 서부 매쿼리항 입구에 있는 스트라한 지역의 한 해변에 둥근머리돌고래 약 230마리가 떠밀려왔습니다. 고래들의 집단 좌초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태즈메이니아주 천연자원 환경부는 성명을 통해 약 절반 정도가 살아있다며 해양 야생동물 전문가들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당국은 사람들의 접근을 막고 있으며 고래는 죽어서도 보호되는 만큼 사체를 건드리는 것 역시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이번 일은 호주 최악의 고래 좌초 사건이 벌어진 지 정확히 2년 만에 같은 장소에서 발생했습니다. 2020년 9월 21일 호주 태즈메이니아섬 매쿼리항 인근 모래톱에는 참거두고래 약 270마리가 좌초되면서 180마리가 폐사했습니다. 이틀 뒤인 23일 다시 200마리의 참거두고래가 인근에서 좌초해 호주 당국이 구조에 나섰지만 총 300마리가 넘는 고래들이 떼죽음을 당했습니다.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이 사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확한 원인을 내놓지 못했으며, 일부 해양 생물학자들은 고래들이 강한 유대감이 있어 고래가 길을 잘못 들었을 때 나머지 무리가 이를 따라가다가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 같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그러나 정확히 2년 만에 같은 지역에서 비슷한 사건이 벌어지면서 사고 원인에 대한 궁금증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양식업을 하는 톰 마운튼씨는 동료들과 함께 돌고래 구조를 돕고 있다며 가장 큰 것은 3t이 넘는다고 했습다.

 

뉴질랜드 매시 대학의 고래 좌초 전무가 카렌 스토클린 교수는 고래가 좌초하는 원인은 라니냐와 엘리뇨와 같은 수온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며 최근 들어 해안으로 가까이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뉴잘랜드 돌고래 떼죽음

 

한편, 지난 19일에는 태즈메이니아주 북부 킹섬 해변에서 14마리의 새끼 향유고래가 좌초돼 집단 폐사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번 집단 좌초와 킹섬 해변의 향유고래 집단 폐사가 서로 연관있는 사건인지 아직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최악의 떼죽음' 뉴질랜드 해안 돌고래 구조 '안간힘'

뉴질랜드 해변에서 밀물 때 들어온 고래 수백 마리가 미처 빠져나가지 못하고 떼죽음을 당했습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고래들을 살리려고 안간힘을 썼는데 안타깝게도 역부족...

imnews.imbc.com

 

반응형